이재명 영장설에 웃을 수만 없는 국민의힘
본문 바로가기
  • 지나가다 잠시 쉬어가는 공간...
이런저런 이야기들

이재명 영장설에 웃을 수만 없는 국민의힘

by 정민4785 2023. 8. 21.
728x90
728x9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국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의 속내가 복잡하다. 민주당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대야 공세 소재로 삼아왔던 만큼 영장 청구 이후 상황에 따라 국민의힘이 누려온 반사이익을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지난17일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이 대표의 검찰 조사 이후 이재명 때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이 검찰에 비회기 중 구속영장 청구를 촉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꼼수라고 비판했다. 김민수 대변인은 20일 "구속영장 발부 시기까지 지정하며 비회기 청구를 압박하는 이 대표를 보면, 무소불위 권력에 젖은 위정자의 모습이 보인다"고 했다. 김기현 대표도 전날 "마치 백화점 물건 쇼핑하듯이 자기 맘대로, 영장 심사를 받겠다는 특권이 가당키나 한 일이냐"고 비판했다.

 

표면적으로는 이 대표를 향해 '죗값을 받으라'는 메시지인 셈이다. 검찰이 9월 정기국회 중 구속영장을 청구해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표결 절차를 밟을 경우, 민주당의 자중지란이 발생하면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속내도 반영돼 있다. 민주당이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부결할 경우, 방탄 공세를 강화할 명분도 생긴다.

 

이처럼 이 대표의 사법 처리를 둘러싼 논란이 내년 4월 총선까지 이어지는 게 국민의힘 입장에선 최상의 시나리오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 대표가 구속된다고 해도 대표직을 쉽게 놓겠느냐"며 "이 대표가 옥중정치에 돌입하는 순간 민주당이 계파 갈등으로 시끄러워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내에선는 "지나치게 안일한 전망"이라는 위기감도 감지된다. 이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될 경우 이재명 때리기의 명분은 약화할 수밖에 없고, 검찰이 정치적 수사를 벌였다는 역풍이 국민의힘에까지 불 수 있다. 국민의힘의 원내 관계자는 "이 대표에 대한 영장 청구시점과 결과와 관련해 국민의힘에 뭐가 유리한지 갈피를 잡기 힘들다"며 "비회기 기간을 만들었는데 검찰이 영장 청구를 안 할 경우, 민주당이 반격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점은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만약 이 대표가 구속된다고 해도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는 우려도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털어 낸 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회나 새 지도부 선출을 통해 '쇄신'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한 중진의원은 "여당이 대통령실의 눈치만 보면서 안보 이슈와 '국민 갈라치기식' 화법만 부각하는 태도를 벗고, 국정기조 방향을 경제와 민생 위주로 바꿔 서둘러 '이재명 없는 총선'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한국일보 "죗값받으라"던 국민의힘, '이재명 영장설'에 웃을 수만 없는 이유 (daum.net)>

 

"죗값받으라"던 국민의힘, '이재명 영장설'에 웃을 수만 없는 이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의 속내가 복잡하다. 민주당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대야 공세 소재로 삼아왔던 만

v.daum.net

 

728x90

'이런저런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태섭 창당  (0) 2023.08.22
슈퍼 블루문  (0) 2023.08.21
정진석 의원  (0) 2023.08.17
이동관 청문회  (0) 2023.08.17
말라리아 경보 발령  (0) 2023.08.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