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캐시백
본문 바로가기
  • 지나가다 잠시 쉬어가는 공간...
이런저런 이야기들

에너지캐시백

by 정민4785 2023. 6. 6.
728x90
728x90

정부가 오늘 6월 7일부터 전기사용량을 전년 동월 대비 10% 감축하면 현금 등으로 돌려받는 '에너지캐시백' 접수에 들어간다. 특히 이달부터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오늘은 '에너지캐시백'에 대해 살펴 보려고 한다.

 

전기요금 납부 고지서
전기요금  납부고지서

 

정부는 이른 더위와 전기요금 인상(5월 16일) 등에 따른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지원을 강화하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집중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7월부터 에너지캐시백 제도를 확대한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전기 사용량을 지난해 동월 대비 10% 감축 시 전기 요금을 5월 인상전과 같은 수준으로만 납부하면 된다.

 

에너지캐시백은 6월 7일부터 온라인 포털 검색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기존 6개월 단위로 환급하던 방식에서 월별 전기요금에서 차감 또는 현금으로 지급 받을 수 있다.

 

전기 사용량과 요금 수준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음 달 예상 요금을 사전 고지하는 등 정보도 제공하기로 했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을 30%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지원 단가도 지난해 4만원에서 올해 4월3000원으로 인상할 예정으로 31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평균 사용량인 313kwh까지는 올해 요금 인상분 적용을 1년간 유예한다.

 

방 차관은 내수활성화 대책으로 추진하는 '여행가는 달' 할인혜택도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부터 전국 숙박시설 예약 시 3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KTX(30~50%)와 유원시설(1만원)도 할인해 준다.

 

정부는 청년 4인이 전남으로 여행을 떠날 때 "내일로 패스', '렌터카 할인, 숙박 쿠폰 등을 활용하면 여행비용을 25만원(100만원 → 75만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 차관은 "오늘부터 전국 숙박시설 예약 시 3만원 할인쿠폰이 제공(2~30일)되는 만큼 많은 신청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포털 창에 '여행가는 달'을 거색하시면 정보를 모아 놓은 홈페이지로 연결된다"고 안내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