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근 어간 어미
본문 바로가기
  • 지나가다 잠시 쉬어가는 공간...
알쏭달쏭 우리말

어근 어간 어미

by 정민4785 2022. 11. 19.
728x90
728x90

1. 어근(語根)의 뜻

어근(말씀 어, 뿌리 근)은 말의 뿌리라는 의미로, 한 단어에서 더이상 나눌 수 없이 의미의 중심이 되는 단어형성 요소이다. 더 이상 분해하면 최소의 의미를 잃게 되는 언어단위이다.

 

** '깨끗하다'에서 '깨끗-' / '먹다'에서 '-' /  '아름답다'에서 '아름-' / '어른스럽다'에서 '어른-' / '덮개'에서 '덮-' ...

 

2. 어간(語幹)의 뜻

어간(말씀 어, 줄기 간)은 말의 줄기라는 의미로, 용언(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 등 활용어의 활용에서 변하지 않는 줄기 부분을 의미한다.

 

** '깨끗하다' , '깨끗하고', '깨끗하여', '깨끗하니' 등에서 '깨끗하-' /  '보다', '보고', '보니' 등에서 '-' / '먹다', '먹고', '먹으니' 등에서 '-' ...

 

3. 어미(語尾)의 뜻

어미(말씀 어, 꼬리 미)는 말의 꼬리, 디시 말해 말의 끝부분이라는 의미로, 어간에 붙어 다양하게 활용되는 요소이다.

** '깨끗하다', '깨끗하고', '깨끗하니' 등에서 '-다', ' -고', '-니',  / '보다', '보고', '보니' 등에서 '-다', ' -고', '-니' ...등에서처럼 의미에 따라 어미가 다양하게 활용되는 예를 볼 수 있겠다. 

 

어미는 또 세분화하여 선어말어미와 어말어미로 나눌 수 있다.

① 어말 어미(語末 語未) : 용언(동사, 형용사) 끝에 위치하여 단어 또는 문장을 완성하는 어미로 일반적인 어미를 말한다. 종결어미, 연결어미, 전성어미로 나뉜다.

② 선어말 어미(先語末 語未) : 어말 어미 앞에 위치한다하여 '先(앞 선)'을 사용하여 선어말 어미라 한다. '-시-', '-옵-', 따위와 같이 높임법에 관한 것과 '-앗-', '-는-', '-더-', '-겠-' 등과 같이 시상에 관한 것이 있다.

 

 

 

 

☞우리말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가는 아닙니다. 그저 우리말에 관심이 있는 한 사람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 또는 설명을 하는 경우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알쏭달쏭 우리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왠지와 웬지의 구별  (0) 2022.11.25
안/않  (0) 2022.11.22
독립언-감탄사  (0) 2022.11.16
관계언-조사  (0) 2022.11.15
수식언-부사  (0) 2022.11.14

댓글